옥외광고물
인간이 행복한 도시, 인간이 머물며 삶을 지속하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창의성이 도시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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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옥외광고물의 기본방향
남구의 '도시디자인기본계획과 디자인가이드라인'을 적용, 그 기준을 준수

광고물의 스케일은 건축물의 크기 등을 고려하고 주변과의 연계성을 고려

판류형보다는 판류형과 입체형의 혼합형과 입체형(문자형)을 권장

돌출형은 일정한 크기와 형태로 설치하도록 권장하며 일체형 연립이나 독립형 연립을 권장

주거용 단독건축물에는 돌출형을 지양

지주형은 건축물 소유지 내에 설치하고 보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며 제도적으로 작은 면적의 연립형 설치를 권장

이동형은 점두에 비치하는 일회성 메뉴를 제외하고 형태와 관계없이 보유하지 않도록 유도

옥상광고물을 지양

업종별로 차별화된 다양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되도록 유도

서체는 업종별로 차별화된 다양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되도록 개발ㆍ사용되도록 유도

색채의 사용은 저채도 중성색 사용을 권장

자연소재의 적극적인 권장으로 시간이 경과해도 친화성을 유지

과도한 색채와 무리한 형태를 지양하며 절제되고 조화로운 디자인을 권장

건물과 조화를 이루면서 지역 전체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되도록 함

디자인이 통일과 조화 속에 독창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함

옥외광고물의 표기 내용에는 전화번호, 인터넷주소, 영업의 특성만을 표시

캐릭터 등의 표기는 가능하나 실물의 사진 등은 표시하지 않음

옥외광고물의 프레임은 남구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색채를 준용하도록 권장하며 광고물의 바탕과 프레임은 무광을 권장

조명은 간접조명을 권장하며 점멸식 조명 또는 회전식 화면은 금지

건축물의 형태 및 표면재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

옥외광고물의 크기를 점진적으로 작게 축소
2. 옥외광고물 디자인 및 관리의 기본 구상
창발성을 반영하는 디자인 방향 수립

지역정체성을 살릴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으로 도시의 가로환경 이미지 향상

아름답고 세련된 디자인 개발로 지역주민에게 친근감이 있는 친화성 유지

옥외광고물 유지 및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모델을 구축
3. 옥외광고물 디자인 유도 지침
최소한의 규제를 함으로써 디자인의 개별성을 인정/ 가로 이미지의 통일성 유지

지역주민 협의체와 협의하고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행정, 전문가, 주민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 중시

건축 허가 시 옥외광고물의 부착위치와 크기를 부과 권장/ 임차인에게 고지 의무화
4. 옥외광고물 디자인 유도 방향
5. 옥외광고물 관리기준
일반 관리기준
구 분 관리기준
총량제 총량제한을 통해 크기와 수량을 제한
연계성 주변 광고물과의 연계성을 고려
유도지침 유형별 디자인가이드라인을 구축
차별화 차별화된 디자인 계획을 수립
관리체계 수시로 개선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구축
유지관리 유지관리가 용이한 디자인으로 유도
친환경 재료와 전원의 친환경적의 재료사용을 유도
제작관리 옥외광고물 제작업체의 제도권 가입을 유도
승인 제도권 내의 등록업체에 의한 옥외광고물만을 승인하며, 체크리스트에 의한 검토 후 승인함
규제 불법 옥외광고물에 대한 규제를 제도권내의 옥외광고물협의체와 연계하여 효율적이고
실효성 있는 단속 및 규제를 실시
디자인 관련 관리기준
구 분 관리기준
조화 건축물과 주변을 고려한 디자인을 유도
독창성 업종의 독창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
색상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저명도의 중성 색상 사용을 유도
서체 업종 특성에 어울리는 독창성 있는 로고타입의 개발을 유도
조형미 직사각형 위주의 형태를 탈피한 다양한 형태의 개발을 유도
크기 가능한 한 작게 하며 디자인가이드라인을 준수
설치위치 주변과의 조화를 위해 디자인가이드라인을 준수
형태 다양한 형태의 개발로 독창적인 이미지를 연출
재료 건축물과 주변을 고려한 재료의 사용을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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