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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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공공공간의 정의
본 가이드라인은 남구 전역에 있는 공중의 사용을 목적으로 조성되어 공중에게 개방되는 공공공간 및 도시구조물 주변을
대상으로 한다.
범주
본 가이드라인을 적용하는 공공공간의 범주는 "도시계획의 결정, 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분류이다.
공공공간의 대분류 공공공간의 소분류
도로 보행가로
자전거도로
자동차 도로
광장 역 광장
교통광장
건축물부설광장
친수 공간 도심 하천
도심 내 수경공간
도시공원 어린이 공원
근린공원
기타공원
옥외주차장
도시구조물 및 주변 공간 방음벽, 육교, 교량
공공건축물 외부 공간
공개공지
2. 개선방향
보행자 중심의 공공 공간
보행공간과 공공공간의 유기적 연결성을 확보한다.
안전한 공공 공간
교통약자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심리적, 물리적으로 편안한 공공 공간 조성한다.
통합적인 공공 공간
공공 건축물, 공공 시각매체, 공공시설물의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통합적인 도시경관 연출이 되도록 한다.
3. 공공공간 가이드라인의 기본원칙
보행의 연속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보행 연속 구간 내에 턱과 돌출물을 제한한다.

보행 편의성을 높이기 위하여 육교, 지하도 등 입체횡단시설을 지양하고 횡단보도를 설치한다.

가로시설물의 도로 점유 면적을 최소화하여 유효 보도 폭을 넓혀 보행공간을 확보한다.

현수막 거치대, 무분별한 조형물, 과도한 가로시설물 등의 설치를 제한하여 가로경관을 향상시킨다.

자전거 이용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자전거 도로를 설치한다.

공공공간의 식재는 공간의 특성과 장소를 고려하여 계획한다.

지중화하지 않는 경우 전선이나 통신케이블 등은 정리하여 미관을 향상시킨다.
4. 세부 가이드라인
도로
도로의 범주
도로 보행가로
자전거도로
자동차도로
가이드라인의 기본방향
기본방향 보행자를 위한 도로 승용차보다는 대중교통을 위한, 차량보다는 보행자를 위한 공간으로 도로를 변화
통합적 계획 해당 구역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안을 수립하고 해당 구역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통합계획으로 이루어지도록 함.
무장애 디자인(Barrier-Free) 교통약자를 포함한 무장애 공간 실현
보도 폭 확충 기존 도로의 재검토후 차도 폭을 줄여 안전을 저해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보도 폭 확대
자전거도로 확충 자전거 도로 네트워크 확대와 연계성 향상
시설물의 통합 보행공간의 안전과 쾌적을 기본으로 보행권을 최대한 확보하는 방향으로 통합디자인 함.
광장
광장의 범주
광장 역전 광장 역전의 교통 혼잡을 방지하고 대중교통과 원할이 연결되도록 철도역 앞에 설치하는 광장
교통 광장 혼잡한 주요도로의 교차지점에 차량과 보행자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설치하는 광장
건축물 부설광장 건축물의 이용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건축물 외부에 설치하는 광장
가이드라인의 기본방향
기본방향 연계성 극대화 보행가로 및 보행자의 동선과 상호 연계성 고려
주요 도심가로의 광장화 주요 보행동선의 교차점, 주요건축물의 전면 등 보행자가 쉽게 접근하여 머물 수 있는 장소를 광장화 한다.
접근성과 개방성 가로시설물을 통합하여 최소화하여 개방감과 접근성을 높인다.
설치물의 최소화 과대한 상징조형물의 설치를 금지한다.
친수공간
친수공간의 범주
친수공간 도심 하천
도시 내 수경공간
가이드라인의 기본방향
기본방향 접근성 보행가로에서 하천변으로 이어지는 접근로를 개선한다.
생태적 특성 복원 하천 본연의 생태적 특성을 복원한다.
도시 친수공간 조성 수리적 안전성을 바탕으로 하천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안전하고 생태적으로 건강하며 쾌적한 도시의 친수공간을 조성한다.
자연친화적 제방 및 둔치 옹벽을 최소화하고 친수. 생태형 공간으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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